top of page

포가튼 렐름즈의 신격 1. 곤드

안녕하십니까? DKSA입니다. DKSA에서는 본격적인 모험자 연맹 9시즌 시작과 소드 코스트 모험자 안내서(Sword Coast Adventurer’s Guide) 소개에 앞서, D&D 팬들과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인기가 높은 캠페인 배경인 포가튼 렐름즈의 여러 신격을 소개하는 순서를 가지기로 하였습니다. 여러분이 포가튼 렐름즈로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는데 이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저희는 가나다 순서로 신격들을 소개해 드릴 것이며, 따라서 첫번째 순서는 기술과 공예의 신, 곤드(Gond)입니다.


곤드, 경이의 창조자

곤드는 공예와 기술, 발명의 신입니다. 그의 신적 권위는 페이룬 전체에 널리 퍼져 있으며, 인간과 노움들이 주로 그를 믿습니다. 노움들 사이에서 그는 네벨룬(Nebelun)이라는 이름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곤드는 중립적인 성향의 신이며, 선악과 질서, 혼돈에 무관하게 오로지 자신의 영역에만 집중합니다. 기술과 발명 그 자체는 선악에 무관한 것이며 어떠한 이념을 가지고 있든 중요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곤드의 신앙은 세상 어디에서든 환영받는 편입니다.




<3판 Faiths and Pantheons에 등장하는 곤드의 모습>


곤드 교단의 핵심 교리

곤드 교단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끊임없는 기술의 혁신과 발전입니다. 의도가 아무리 좋은 것이더라도, 결과가 그에 따라주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곤드 교단의 신도는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하고, 안주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의 기술과 공예를 더 뛰어난 단계로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현실에 안주하고 만족하는 순간 퇴보가 시작합니다.



<중앙에 차양 모자를 쓴 것이 곤드의 사제>

곤드 신앙에 대한 간략한 소개

곤드는 그 기원을 명확히 알 수 없는 신입니다. 그는 아주 오래전부터 페이룬에 알려졌습니다. 인간이나 다른 종족들이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것들을 발명하는 시기마다 곤드의 신앙은 점차 강해져 왔으며, 어느 정도 문명화된 도시나 마을이라면 어디에나 곤드의 신전이나 사당이 있다고 보아도 됩니다. 워터딥, 발더스 게이트, 아스카틀라, 슈자일 등의 대도시는 물론이거니와 젠틸 킵이나 웨스트게이트 같은 음험한 지역에도 어김없이 곤드의 신전이 있습니다. 페이룬 남부 지역에서 그는 지오나일(Zionil)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전히 발명가와 기술자, 창조자의 신으로 여겨집니다.


곤드의 신전에는 주로 대장장이나 공예가, 목공 등이 찾아오며, 사제들 역시 이러한 신도들과 긴밀히 협력하곤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곤드 신전에서 길드간 회의가 열리는 것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닙니다.


곤드의 대신전은 란탄(Lantan) 섬에 위치한 아일룰(Ilul) 시에 있는 영감의 고위 신성 공예관(the High Holy Crafthouse of Inspiration)입니다. 이곳에 거하는 곤드의 대사제는 란탄의 통치 평의회에 참여하며, 전 세계에서 날아오는 새로운 발명이나 혁신의 소식들을 집대성하고 있습니다. 여행하는 곤드의 사도들은 새로운 물건의 설계도를 옮기거나, 신발명품들을 가지고 다니기도 합니다. 곤드 교단의 중요한 책무 중에는 이러한 기술의 전파 역시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곤드 사제들은 특이한 복장을 하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샤프론 로브를 입고, 가죽띠에는 각종 공구들을 꽂아놓고 있으며, 큼지막한 차양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공구가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이들의 벨트만 보면 누구나 곤드 교단의 일원이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비교적 작은 마을에 거주하는 곤드 사제는 거의 만능 재주꾼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는 대장장이나 목공 일도 하고, 땜장이로 수리도 하며, 마을 사람들을 위해 물레방아를 짓기도 합니다.


곤드와 다른 신들의 관계

곤드는 오그마, 데네이르, 밀라일 등과 함께 지식과 발명의 신격으로서 같이 숭배를 받습니다. 또한 그는 라샌더나 와우킨과도 각별한 관계이며, 템퍼스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발명과 혁신은 전쟁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그런 반면, 자연의 신들과는 데면데면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폭풍과 파괴의 신인 탈로스는 곤드가 유일하게 적대하는 신입니다. 그의 무분별한 파괴는 모든 발명과 혁신을 망가트리고 과거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탈로스와는 약간 방향이 다르긴 하지만, 마법의 여신인 미스트라 교단 역시 곤드 교단과 마찰을 빚을 때가 있습니다. 곤드 교단에서는 마법 역시 기술의 일종으로 생각하며, 따라서 혁신과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가능한 한 많은 이들에게 그러한 혁신의 결과를 퍼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법에 세상의 근본 원칙이라는 의미를 두고 있는 미스트라 교단과는 근본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비인간 신격 중에서, 곤드는 주로 노움 신격들과 가까운 편입니다. 그는 실질적으로 노움 신들만큼이나 노움들 사이에서 많은 신도를 거느리고 있으며, 사실상 노움 만신전의 손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에 위치한 곤드의 신전, 경이의 대전당>


D&D 역사 속의 곤드

곤드는 포가튼 렐름즈 초기부터 존재했던 신이며, 긴 시간 동안 변함없이 꾸준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AD&D 1st에서의 곤드는 중립 성향의 중신격으로, 지식의 신 오그마의 하위신으로 여겨졌습니다. 곤드 역시 역경의 시간(Time of Trouble) 때 물질계로 추방되었으나, 란탄 섬에서 신도들을 모아 자신의 세력을 구축했을 뿐 중앙의 대혼란에는 끼어들지 않고 무사히 역경의 시간을 넘긴 후 본래 자신의 영역으로 돌아갔습니다.


D&D3판의 포가튼 렐름즈 추가 규칙인 Faiths and Pantheons에 등장한 곤드는 오그마의 하위신이 아니라 독립된 중신격으로 등장했습니다. 거하는 세계 역시 경이의 고향(Wonderhome)에서 지식의 집(House of Knowledge)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한편, 3판에서 곤드의 사제들이 화약(smokepowder)을 발명했다는 이야기가 수록된 적이 있습니다. 화약과 총기류는 기존 세계의 질서를 뒤흔들 여지가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발명의 확산은 기존 권력층의 방해와 압박으로 인해 늦어지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D&D 4판에서의 곤드는 신성 변환 능력으로 마법 물건을 잠시간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곤드의 공예(Gond’s Craft)를 들고 나와 잠시간 화제를 모은 적이 있습니다.


5판에서 등장한 곤드는 지식 권역과 용광로 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SCAG에 따르면, 소드 코스트 전역에서 곤드에 대한 신앙이 가장 활발한 곳은 발더스 게이트입니다. 발더스 게이트의 상부 도시(Upper City)에는 경이의 대전당(the High House of Wonders)이 위치해 있으며, 내부에는 곤드의 사제들이 실험과 연구를 거듭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곤드의 클레릭에 대한 아이디어

곤드의 클레릭은, “아티피셔”가 존재하지 않는 포가튼 렐름즈 세계에서 가장 매드 사이언티스트에 가까운 캐릭터가 될 수 있습니다. 곤드의 클레릭은 주로 인간이나 노움 중에 나오며, 성향도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곤드의 클레릭은 발명과 기술로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의 삶을 더 편하게 해주려는 선한 인물일 수도 있고, 오로지 자신의 연구를 위해 윤리적인 문제를 도외시하는 광기에 찬 연구자일 수도 있습니다. 기술과 혁신은 질서와 준법을 위해서도, 혁명과 자유를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곤드의 클레릭을 하려면, 지혜만큼이나 지능에도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식이나 (자나사의 만물 안내서에 등장하는) 용광로 권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배경으로서는 길드 직공이 가장 잘 어울립니다. 장인 도구에 대한 숙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학자 배경 역시 곤드의 사제에 어울릴 수 있습니다.


곤드의 클레릭으로 역할 연기를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소마법 중 수리Mending를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가져 있는 물건마다 수리를 쓰고, 꼼꼼히 연구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역할 연기에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곤드의 클레릭이 모험에 나서게 되는 이유는 대개 새로운 혁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나, 기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의 클레릭이 관심을 가진 기술 분야가 어디인가, 어떠한 혁신의 아이디어를 품고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면 곤드의 클레릭으로서 재미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