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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 칼럼 8: Unearthed Arcana 소개



안녕하십니까? DKSA입니다. 현재 배송에 대해서는 지연되고 있음을 알려드렸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저희가 한국 후원자와 플레이어 여러분들을 위해 계속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멈추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저희 구성원 다수는 현재 상황을 조금이나마 진척시키기 위해 백방으로 애쓰고 있지만, 한편으로 저희는 준비된 정보들이나 새로 소개된 D&D에 대한 내용을 계속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지금까지 공개된 Unearthed Arcana에 대한 것입니다.


Unearthed Arcana란 무엇인가?

Unearthed Arcana는 본래 D&D의 마법 관련 추가 규칙책의 이름으로 1st 시절부터 꾸준히 등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D&D 5판에서,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Wizards of the Coast: 이하 WotC)는 Unearthed Arcana라는 이름으로, 출판되기 전에 게임에 관련된 규칙들을 테스트하는 칼럼을 만들어 비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칼럼에서 소개된 내용들은 많은 플레이어들의 시험과 피드백을 거쳐 다듬어지며, 충분히 다듬어졌다고 여겨지면 출판됩니다.


Unearthed Arcana라는 단어의 번역에 대해서

DKSA는 현재 Unearthed Arcana를 임시로 “파헤쳐진 신비”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Unearthed는 땅에 묻어 있든 것을 파서 드러냄을 뜻하는 말이며, Arcana는 비전, 신비 등의 신비로운 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UA 자체가 정식 상품이 아니므로 상품명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며, 내부에서도 번역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견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저희가 관련된 내용을 소개할 때 “파헤쳐진 신비”라는 번역명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확정된 사항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Unearthed Arcana의 전체 번역은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희가 GF9와 WotC에 문의해 본 결과는 현재까지는 부정적입니다. UA의 테스트를 통해 규칙을 출판하는 만큼 모든 UA가 번역될 경우 출판물의 매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출판되는 서적들과 달리 UA의 품질 관리는 어렵다는 점, 다른 국가들에서도 UA를 번역하여 공개한 예시가 없다는 점 등을 들어 부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저희 DKSA는 현재 다른 국가들의 UA 발췌나 인용 현황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으며,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시점까지 최대한 관련 내용을 소개해 드리려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UA의 내용 목록

기울임 처리된 내용은 정식으로, 혹은 웹을 통해 출판된 것입니다.


에버론Eberron

  • 공개일: 2015년 2월 2일

  • 에버론의 새로운 종족들(체인질링), 아티피셔(위저드 하위 클래스로서), 추가 규칙인 행동 점수, 추가 재주인 드래곤마크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에버론의 길잡이 안내서(Wayfinders Guide to Eberron: 이하 WGE)로 웹 출판되었습니다.


군대가 충돌할 때When Armies Clash

  • 공개일: 2015년 3월 2일

  • D&D5판에서의 대규모 전투 규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규칙이 대단히 복잡하고 단계가 너무 많아 실질적으로 사용할 때의 이점이 크지 않습니다.


클래스 조정하기Modifying Classes

  • 공개일: 2015년 4월 6일

  • 클래스들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하위 클래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예시로 소개된 Favoured Soul은 자나사의 만물 안내서(Xanathar’s Guide to Everything: 이하 XGE)에서 신성 영혼 소서러로 추가되었습니다.


수상 모험Waterborne Adventure

  • 공개일: 2015년 5월 3일

  • 크린의 미노타우르스 종족, 새로운 전투 유파(Fighting Sytle)인 해상 전투(Marine), 새 로그 아키타입인 스워시버클러(Swashbuckler), 새 소서러 마술 원천인 폭풍 마술(Storm Magic)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중 아키타입들은 XGE에서 추가되었습니다.


변형 규칙Variant Rules

  • 공개일: 2015년 6월 8일

  • 괴물의 공격에 대해서도 플레이어들이 “방어 굴림”을 하는 등 플레이어들이 모든 주사위를 굴리게 하는 규칙, hp와 따로 “생명력(Vitality)”을 적용해 많은 피해를 받으면 생명력이 떨어지게 만드는 규칙, 성향을 변경하거나 조정하는 규칙이 소개되었습니다. 현재로서는 어떤 방식으로도 정식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각성자 미스틱Awakened Mystic

  • 공개일: 2015년 7월 6일

  • 사이오닉을 사용하는 클래스인 미스틱(Mystic)의 여러 하위 클래스 중 각성자(Awakened)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Mystic은 여러 차례 테스트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현대 마법Modern Magic

  • 공개일: 2015년 8월 3일

  • d20 모던의 가능성을 가늠하는 첫번째 테스트였습니다. 클레릭의 도시 권역과 테크노맨시 학파, 해킹 등의 새로운 요소들이 소개되었습니다. 현재 D&D5판 버전 SRD의 모던으로 테스트되고 있습니다.


레인저Ranger

  • 공개일: 공개일: 2015년 9월 9일

  • WotC 역시 이 시점에서 레인저의 문제를 깨달은 것 같습니다. 첫번째 UA 레인저는 여러모로 괴랄한 부분이 많습니다. 레벨당 hd가 2c6이라서 예상되는 기대 hp가 바바리언보다도 높고, 클래스의 컨셉도 기존 레인저와 너무 달랐습니다.


프레스티지 클래스와 룬 마법Prestige Class and Rune Magic

  • 공개일: 2015년 10월 5일

  • D&D5판에서 프레스티지 클래스를 도입하기 위한 테스트와 예시 프레스티지 클래스인 룬 서기(Rune Scribe)를 소개했습니다. 현재로서는 프레스티지 클래스가 적용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빛, 어둠, 언더다크! Light, Dark, Underdark!

  • 공개일: 2015년 11월 2일

  • 언더다크용 캐릭터 선택지들을 소개했습니다. 로그의 새 아키타입인 딥 스토커, 그림자 기원 소서러, 불사 계약 워락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중 그림자 소서러는 XGE에, 불사 계약 워락은 소드 코스트 모험자 안내서(Sword Coast Adventurer’s Guide: 이하 SCAG)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옛 흑마법에 대해That Old Black Magic

  • 공개일: 2015년 12월 7일

  • 새로운 변형 티플링 종족과 데몬 등을 소환하는 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데몬 소환 주문들은 XGE를 통해, 변형 티플링은 SCAG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옛 키트Kits of Old

  • 공개일: 2016년 1월 4월

  • 과거 AD&D 시절 클래스 키트들 일부를 부활시켜 테스트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여기 소개된 검 학파 바드, 카발리어 파이터는 그대로 XGE에서 출판되었으며, 스카우트는 로그의 아키타입이 되어 XGE에서 출판되었습니다.


고딕 영웅Gothic Heroes

  • 공개일: 2016년 4월 4일

  • 스트라드의 저주(Curse of Strahd) 출판 시점을 맞이해 고딕 영웅을 위한 캐릭터 선택지들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것들 중 몬스터 헌터는 이후 레인저의 하위 클래스로, 인퀴지티브는 로그의 하위 클래스로 각각 XGE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재주Feats

  • 공개일: 2016년 6월 6일

  • 당시에 수집된 재주 아이디어들에서 무기 전문화 재주와 도구 전문화 재주들을 소개했습니다. 현재 이 추가 재주들이 출판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빠른 캐릭터 제작Quick Character

  • 공개일: 2016년 7월 25일

  • 캐릭터를 빨리 만들기 위해 주사위를 굴려 랜덤으로 캐릭터를 제작하는 방식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신앙자the Faithful

  • 공개일: 2016년 8월 1일

  • 신앙에 연관된 컨셉의 캐릭터인 워락의 탐색자(Seeker) 계약과, 위저드의 학파 중 신성학파(Thuergy)를 소개했습니다. 현재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개정된 레인저Ranger, Revised

  • 공개일: 2016년 9월 12일

  • 1년의 시간을 거쳐 다시 조정된 레인저입니다. 레인저의 클래스 컨셉을 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며, 그나마 많은 부분에서 다른 클래스들과 형평을 이루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새로운 레인저 클래스가 출판될 것 같지 않지만, 레인저를 하려는 사람들은 이 형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우 설계Encounter Building

  • 공개일: 2016년 10월 10일

  • 던전 마스터즈 가이드에서 소개된 것과는 별개의 새로운 조우 설계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방법은 XGE에서 변형 규칙으로 출판되었습니다.


바바리안 원시의 길Barbarian Primal Path

  • 공개일: 2016년 11월 7일

  • 바바리안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3종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하위 클래스들은 거의 그대로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바드 학파Bard College

  • 공개일: 2016년 11월 14일

  • 바드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2종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하위 클래스들은 거의 그대로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클레릭 신성 권역Cleric: Divine Domain

  • 공개일: 2016년 11월 21일

  • 클레릭의 새 신성 권역 3종을 소개했습니다. 이 중 무덤 권역과 용광로 권역은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드루이드 회합과 야생 변신Druid Circle and Wild Shape

  • 공개일: 2016년 11월 28일

  • 드루이드의 새 회합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하위 클래스들은 거의 그대로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파이터 무예 아키타입Fighter Martial Archetype

  • 공개일: 2016년 12월 5일

  • 파이터의 새 아키타입들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아케인 아쳐와 사무라이는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몽크의 문파 전통Monk: Monastic Tradition

  • 공개일: 2016년 12월 12일

  • 몽크의 새 문파들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켄세이의 길은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팔라딘의 성스러운 맹세Paladin: Sacred Oaths

  • 공개일: 2016년 12월 19일

  • 팔라딘의 맹세들을 소개했습니다. 주로 악한 팔라딘을 위한 것들이었으며, 이중 정복의 맹세는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아티피셔Artificer

  • 공개일: 2017년 1월 9일

  • 위저드의 하위 클래스가 아니라 독립된 클래스로서 만들어진 아티피셔 클래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레인저와 로그Ranger and Rogue

  • 공개일: 2017년 1월 16일

  • 레인저와 로그의 하위 클래스들을 소개했습니다. 이중 레인저의 호라이즌 워커와 로그의 스카우트는 모두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소서러Sorcerer

  • 공개일: 2017년 2월 6일

  • 새로운 소서러의 기원들을 소개했습니다. 은총의 영혼은 유사한 형태인 신성 영혼 소서러로 XGE에서 소개되었으나, 불사조, 바다, 바위 소서러는 아직 어떤 형태로도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워락과 위저드Warlock and Wizard

  • 공개일: 2017년 2월 13일

  • 새로운 워락과 위저드의 하위 클래스를 소개했습니다. 이 중 헥스블레이드(Hexblade)는 XGE를 통해 출판되었으나, 워락의 까마귀 여왕 계약과 위저드의 전승 대가 학파는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대규모 전투Mass Combat

  • 공개일: 2017년 2월 21일

  • 약 2년만에 새로 선보이는 대규모 전투 테스트입니다. 전투 지수(Battle Rating)와 부대(Unit), 사기(Morale Rating) 등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초기에 시험된 것에 비해서는 많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출판될 기미는 없습니다.


개정된 함정Traps Revisited

  • 공개일: 2017년 2월 27일

  • DMG에서 소개된 함정에 대한 규칙을 변경하고 추가한 것입니다. 이 규칙은 XGE에서 출판되었습니다.


미스틱 클래스the Mystic Class

  • 공개일: 2017년 3월 13일

  • 사이오닉을 사용하는 클래스인 미스틱에 대한 테스트를 확장하여 소개했습니다. 현재 여기서 소개된 클래스들은 테스트중이지만, 아직 출판되지는 않았습니다.


개정된 위저드Wizard Revisited

  • 공개일: 2017년 3월 20일

  • 위저드의 학파들을 소개했습니다. 이 중 전쟁 마법 학파는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3종의 하위 클래스A Trio of Subclasses

  • 공개일: 2017년 3월 27일

  • 몽크 취권 대가의 길, 팔라딘 구원의 맹세, 레인저의 몬스터 슬레이어 하위 클래스를 소개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시작용 주문Starter Spells

  • 공개일: 2017년 4월 3일

  • 새로운 주문들을 다수 소개했습니다. 이중 몇몇 주문들은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막간Downtime

  • 공개일: 2017년 4월 10일

  • 개정되고 추가된 막간 규칙들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 규칙들 중 일부는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기술용 재주들Feats for Skills

  • 공개일: 2017년 4월 17일

  • 기술에 1:1로 대응하는 추가 재주들을 소개했습니다. 유용성이 없는 것들이 많아 실제 출판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종족 재주Racial Feats

  • 공개일: 2017년 4월 24일

  • 종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추가 재주들을 소개했습니다. 이 재주들은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개정된 하위 클래스Revised Subclasses

  • 공개일: 2017년 5월 1일

  • 과거 UA를 위해 소개된 하위 클래스들 다수를 다시 조정하여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하위 클래스들은 모두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개정된 클래스 선택지Revised Class Options

  • 공개일: 2017년 6월 5일

  • 과거 UA를 위해 소개된 하위 클래스들 다수를 다시 조정하여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하위 클래스들은 모두 XGE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그레이호크식 우선권 규칙Greyhawk Initiative

  • 공개일: 2017년 7월 10일

  • 사용하는 무기나 주문에 따라 우선권에 영향을 주는 방식인 그레이호크식 우선권 규칙을 소개했습니다. 현실성과 전략성을 높인다고 하나 너무 복잡한 방식이라 테스트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편입니다.


3대 주축 경험Three-Pillar Experience

  • 공개일: 2017년 8월 7일

  • D&D의 모험의 주축이 되는 탐험/전투/사회적 교류 활동에 대해 각 단계 당 어떤 식의 게임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설명했습니다.


종족 선택지: 엘라드린과 기스Race Options: Eladrin and Gith

  • 공개일: 2017년 9월 11일

  • 추가 종족인 엘라드린과 기스를 소개했습니다. 이중 기스는 모덴카이넨의 대적의 서(Mordenkainen’s Tome of Foe: 이하 MTF)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악마적 선택지Fiendish Options

  • 공개일: 2017년 10월 9일

  • 티플링의 하위 종족들과 데빌, 데몬과의 계약 등에 대한 요소를 다루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MTF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엘프 하위 종족Elf Subclass

  • 공개일: 2017년 11월 17일

  • 엘프의 새로운 하위 종족인 아바리엘(Avariel), 바다 엘프, 그루가크(Grugach: 그레이호크의 야생 엘프), 샤다르-카이(Shadar-Kai)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하위 클래스Three Subclass

  • 공개일: 2018년 1월 8일

  • 드루이드의 포자 회합, 파이터의 브루트 아키타입, 위저드의 발명 학파를 소개했습니다. 현재 이 하위 클래스들은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야생의 세계로Into the Wild

  • 공개일: 2018년 2월 12일

  • DMG와 PHB에서 다룬 방법 외에 추가적인 형태로 야외 여행을 처리하는 방식과, 특정한 지역을 설정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질서 권역Order Domain

  • 공개일: 2018년 4월 9일

  • 클레릭의 새로운 신성 권역인 질서 권역을 소개했습니다. 이 내용은 라브니카의 길드마스터 안내서(Guildmaster’s Guide to Ravnica: 이하 GGR)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켄타우르스와 미노타우르스Centaur and Minotaur

  • 공개일: 2018년 5월 14일

  • 새로운 종족인 켄타우르스와 미노타우르스를 소개했습니다. 이 두 종족은 GGR을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거인혼 소서러Giant Soul Sorcerer

  • 공개일: 2018년 6월 11일

  • 새로운 소서러의 기원인 거인혼 소서러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현재 이 내용은 출판되지 않았습니다.


에버론의 종족들Races of Eberron

  • 공개일: 2018년 7월 23일

  • 에버론의 종족들을 다시 개정하여 소개했습니다. 앞서 말한대로, 이 내용들은 거의 그대로 WGE를 통해 웹 출판되었습니다.


라브니카의 종족들Races of Ravnica

  • 공개일: 2018년 8월 13일

  • 라브니카에서 새로 소개되는 종족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중 록소돈(Loxodon), 베달칸(Vedalkan), 시믹 혼종(Simic Hybrid)는 GGR을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드래곤마크Dragonmark

  • 공개일: 2018년 9월 10일

  • 에버론의 종족들에게서 나타나는 드래곤마크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이 내용들은 거의 그대로 WGE를 통해 웹 출판되었습니다.


에버론의 마법 물건Magic Items of Eberron

  • 공개일: 2018년 10월 8일

  • 에버론에서 널리 사용되는 마법 물건들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물건들 중 다수는 거의 그대로 WGE를 통해 웹 출판되었습니다.


배와 바다에 대해서Of Ships and Sea

  • 공개일: 2018년 11월 12일

  • 해양 항해를 위한 추가적 규칙과 배의 자료 등을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규칙과 자료들은 솔트마쉬의 유령(Ghosts of Saltmarsh: 이하 GoS)를 통해 거의 그대로 출판되었습니다.


조역Sidekick

  • 공개일: 2018년 12월 17일

  • 적은 인원수의 플레이어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조역 규칙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새 규칙은 D&D 에션셜을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현재 에센셜은 독점 공개 중이라 아직 정확하게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개정된 아티피셔the Artificer Revisited

  • 공개일: 2019년 2월 28일

  • 다시 개정된 아티피셔 클래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돌아온 아티피셔the Artificer Returns

  • 공개일: 2019년 5월 14일

  • 3차까지 재개정된 아티피셔입니다. 현재 가장 최신의 아티피셔 시험이며, 연금술사, 서지학자, 비전 포격자, 전투 대장장이 등 하위 클래스를 포함해 여러가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바바리안과 몽크Barbarian and Monk

  • 공개일: 2019년 8월 19일

  • 바바리안의 새 하위 클래스인 야생 영혼의 길과, 몽크의 하위 클래스인 영체 발현의 길을 소개했습니다.


8월 15일에 공개된 UA: 바바리안과 몽크 소개

아래 내용은 8월 15일에 UA를 통해 공개된 “바바리안과 몽크”에서 소개된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정리한 것입니다.


야생 영혼의 길 Path of the Wild Soul

이번 파헤쳐진 신비(Unearthed Arcana)에서는 새로운 원시의 길인 야생 영혼의 길(Path of the Wild Soul)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길은 페이와일드에 영향을 받은 마법적인 격노를 사용한다는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3레벨에서 남아있는 마법(Lingering Magic) 요소를 얻어 주문 슬롯이나 구성요소 없이 건강 수정치 횟수만큼 마법 탐지Detect Magic 주문을 시전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3레벨에 야생 여파(Wild Surge)라는 능력을 얻는데, 격노에 들어갈 때마다 무작위적으로 주변에 영향을 주는 마법 효과를 발휘하는 능력입니다. 무작위적 효과이지만 딱히 사용자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들어있지 않은데, 아무래도 직접 정하지 못하는 것 때문에 효용은 그리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효과는 주변에 어려운 지형을 생성하거나 일정한 임시hp를 얻고 주변에 피해를 주는 등입니다.


6레벨에는 마법 보존(Magic Reserves) 요소를 얻습니다. 이 요소는 현재 뜨거운 감자로, 많은 논란과 우려를 받고 있습니다. 접촉한 상대의 주문 슬롯을 d4만큼 회복시켜 주는 대신 자신은 나온 숫자x5점만큼 역장 피해를 받는 능력입니다. 특이하게도 현재 나와 있는 UA에서는 “역장 피해를 무효화하거나 저항할 수 없다”는 말이 빠져 있기 때문에, 바바리안이 역장 면역을 획득할 수 있으면 실질적으로 무한의 주문슬롯을 회복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UA 도중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10레벨에 생기는 요소인 비전의 책망(Arcane Rebuke)은 내성 굴림을 굴리게 한 상대에게 피해를 가하는 능력입니다.


14레벨에 생기는 요소인 추가 행동으로 혼돈의 격노(Chaotic Fury)는 자신의 야생 여파를 다시 굴릴 수 있는 능력입니다.


평가


전체적으로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원시의 길로, 바바리안의 전통적인 역할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6레벨에 주어진 요소가 대단히 강력하고 또한 특이한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요소를 어떻게 조정하여 이후 선보일 것인가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현재로서는 주된 역할 수행에 큰 도움을 주는 부분이 없다는 것 때문에 그다지 평이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바바리안이 어떤 식으로든 역장 피해에 대한 저항이나 면역을 갖추게 된다면 무시무시한 슬롯 회복기구가 된다는 점, XGE에 등장하는 주문인 생명 전달Life Transference을 쓰는 시전자가 있을 경우, 서로 주거니받거니 하다보면 언젠가 모든 슬롯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 등 현재로서는 악용의 소지가 무궁무진합니다.


영체 발현의 길 Way of the Astral Self

또한 이번 UA에서는 새로운 몽크 문파인 영체 발현의 길, 혹은 화령문(化靈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의 힘으로, 자신의 몸 주변에 영적인 자아의 형태를 두르는 컨셉입니다.


3레벨에 얻는 요소인 영체의 팔(Arms of the Astral Self)은 기2점으로 10분간 유지되는 영체 팔 2개를 더 얻는 능력입니다. 이 팔들은 10ft 거리를 지니며 추가 행동으로 추가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 추가 공격의 횟수는 몽크 레벨이 오르면서 점차 늘어납니다. (최대 3회까지)


6레벨에 얻는 영체 형상(Visage of the Astral Self) 요소는 기 1점을 더 소비해 자신의 영적 자아 모습을 가면이나 투구처럼 얼굴에 덮는 것입니다. 이 영적 자아의 가면을 쓴 상태에서는 마법적 어둠을 뚫어볼 수 있는 암시야를 얻고, 통찰이나 위협 판정에 이점을 받습니다.


11레벨에 얻는 영체 각성(Awakening of the Astral Self) 요소는 영체 팔과 형상을 모두 불러내고 있을 때 몇몇 특수한 능력을 사용하게 해 줍니다. 반응행동으로 속성 피해를 받을 때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턴 당 한 번 소소한 추가 피해를 주며 600ft 거리에 있는 대상에게까지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17레벨에 얻는 마지막 요소인 영체 완성(Complete Astral Self)은 무려 기를 10점이나 소모하는 능력으로, 20레벨에 도달한 몽크도 기 20점이 최대임을 생각해보면 소모랑이 대단히 큽니다. 그러나 이렇게 소환된 영체는 몸 전체를 감싸며 AC +2 보너스를 제공하고, 공격 행동당 공격 횟수를 3회로 증가시키며, 주변 10ft 내에서 크리쳐의 hp가 0으로 떨어졌을 때 반응행동으로 지혜 수정치만큼 기 점수를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이론적으로는 크리쳐 2체의 hp가 0이 될 때에만 반응행동을 쓸 수 있으면 기 소모가 없는 셈입니다. 특히 이 크리쳐가 꼭 적이어야 할 필요도 없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동료의 hp가 간당간당하다가 0이 되는 순간 기를 흡수하고, 다시 겨우 살아날만큼만 회복시키고 다시 0이 되었을 때 기를 회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낮은 레벨의 크리쳐 소환 주문이나 마법 물건을 쓰는 것도 기 회복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영체 발현의 길 역시 현재 디자인이 그대로 나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17레벨 시점에서 d10 피해를 가하는 공격을 추가적인 기 소모 없이 매 라운드 6회 가하고, 적의 숫자가 최소 2체 이상만 있다면 소모된 기 역시 회복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공격적인 역할에서는 가히 압도적인 위력을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무기의 마법 보너스를 받지 못하므로 여전히 명중에 있어서는 동 수준의 무기를 사용하는 클래스에 비해서 +1 ~ +3 정도 떨어지긴 합니다.


맺으며

이번 UA에서 새로 공개된 두 하위 클래스는 당장 그대로 적용하기엔 여러모로 무리가 많습니다. 야생 영혼의 길은 마법 보존의 부작용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고, 영체 발현의 길 역시 중레벨 까지는 그럭저럭 균형을 유지할 수 있지만 4등급(17레벨 이상)에서의 활용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습니다. 이러한 UA의 문제점들은,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Wizards of the Coast)가 현재 취하고 있는 출판 정책의 현명함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3.5판이나 4판 시절이었다면 이런 규칙들 역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출판되어 정식으로 사용되었을지도 모릅니다. UA로 규칙을 먼저 공개하는 것은 커뮤니티의 반응과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다양한 규칙의 악용 가능성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한편, UA로 공개되는 새로운 클래스 선택지나 추가 규칙들과 DM길드의 홈브류 클래스 등을 비교했을 때, 홈브류 클래스들 중 뛰어난 것들과는 거의 차이가 없음도 인상깊은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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