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삼라만상의 카드 4: 면책 조항


안녕하세요! DKSA 번역팀입니다. 이번주는 칼럼 대신, 지금까지 D&D5판으로 발매되었던 책들의 “면책조항 Disclaimer”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는 매번 책을 발매하면서, 특별하고 재미있는 면책조항을 추가하곤 합니다. 저희가 번역한 코어 3권의 면책조항부터 시작해서 쭉 보여드릴께요!


플레이어즈 핸드북

면책조항: 여러분이 파티를 나누거나, 교활한 눈을 번들거리는 커다란 녹색 괴물의 입에 사지를 집어넣거나, 버그베어의 만찬 초대에 응하거나, 언덕 거인의 연회장을 기습하거나, 드래곤을 화나게 하거나(어떠한 행위로든), DM이 “후회하지 않을 자신 있어요?”라고 물었을 때 “예!”라고 대답하여 일어난 모든 결과에 관해,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 및 D&D5 한국어판 제작지원협회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던전 마스터즈 가이드

면책조항: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와 DKSA는 아래 나열되는 던전 마스터의 즐거움을 위한 전술 제공에 공식적으로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첫째, 플레이어들의 계획이 얼마나 어리석고 우스꽝스러운 것이든 평범한 얼굴로 “괜찮아. 그렇게 해.”라고 말하는 것. 둘째, 무슨 일이 벌어지든 모든 것이 자신이 미리 짜놓은 계획대로 돌아가는 것인양 행동하는 것. 셋째,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될지 도저히 감도 잡을 수 없을 때는 갑자기 배가 아프다거나 집에서 전화가 왔다는 식으로 게임을 끝내고 다음 이야기를 궁리하는 것. 위의 모든 전술이 수포로 돌아갈 경우, 주사위 한 무더기를 스크린 뒤에서 굴리고 잠시 열심히 계산해 보는 척하다가, 깊은 후회와 안타까움의 한숨을 내쉬고는 하늘에서 티아마트가 불을 뿜으며 날아오고 있다고 말하는 등이 이 전술에 포함됩니다.

몬스터 매뉴얼

면책조항: 이 책에 나오는 괴물과 실제 존재하는 괴물 사이의 모든 유사점은 우연의 일치입니다. 특히 마인드 플레이어는 분명히, 진짜로, 절대로 존재하지 않으며, 그들이 비밀리에 D&D 팀을 운영하지도 않습니다. 정말로 이런 면책 조항까지 필요합니까? 이처럼 이성적이지 못한 생각에 당신의 뇌를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런 식으로 뇌를 쓰면 혼란스러워지고 굳어버리며, 맛도 없어집니다. 좋은 뇌란 부드럽고 매끈하며 거의 쓰인 적 없는 것을 말합니다. 자, 그러니 이 책을 내려놓고 리얼리티 예능을 보거나 인터넷에서 고양이 영상이나 찾아보십시오. 요새는 그런 것이 정말 재미있으니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조언을 드리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가 게이머 여러분을 사랑하며, 여러분 모두 달콤하고 부드러운 뇌를 지니시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자나사의 만물 안내서(Xanathar’s Guide to Everything)

면책조항: 이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떠한 금붕어도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특히 실가르(Sylgar)는 전혀 다치지 않았습니다. 실가르는 우리가 물을 갈아주는 걸 잊어버려서 죽지 않았습니다. 만약 당신이 자나사와 만난다면 그 사실을 분명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실가르가 전혀 해를 입지 않았다는 사실을 분명히 전해주십시오. 우리는 실가르에게 아무 짓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전해주십시오. 아니, 생각해보니 그냥 이야기를 하지 마십시오. 우리 이야기도 꺼내지 마십시오.

소드 코스트 모험자 안내서(Sword Coast Adventurer Guide)

면책조항: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는 현재 포가튼 렐름즈에 거주중이거나 본래부터 거주중이었던 아래 단체 및 개인의 행동에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머나먼 곳에서 마법 독재를 펼치고 있는 사령술사 군주들. 데일 지방, 특히 섀도데일에 거주하고 있는 마법사들. 하나 이상의 시미터를 보유하고 한 마리 이상의 표범과 같이 여행하는 드로우 레인저. 주점 한 가운데 열린 우물을 통해 내려갈 수 있는 던전을 계속 파고 또 파는 미친 마법사. 범죄 조직을 운영하는 비홀더. 이름에 매니-애로우즈가 들어가는 모든 인물. 이상 인물이나 단체가 벌인 모든 파멸적인 사건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당신의 던전 마스터에게 있습니다. 만약 던전 마스터를 비난할 수 없다면, 에드 그린우드를 비난하십시오. 하지만 우리가 그러라고 했다는 점은 말하지 마십시오. 그는 우리보다 대마법사들을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라브니카의 길드마스터 안내서 (Guildmaster’s Guide to Ravnica)

면책조항: 살아있는 길드팩트는 아주리우스에 압송당한 자들, 보로스에 붙잡힌 자들, 디미르에 덤빈 자들, 골가리에 곤란한 자들, 그룰에 그을린 자들, 이젯에 이골이 난 자들, 오르조브에 오인된 자들, 락도스에 납작해진 자들, 셀레스냐에 삼켜진 자들, 시믹에 신음하는 자들에 대해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길드에 가입하거나 떠나는 것은 전적으로 당신 책임이며, 길드 정치에 휘말리는 위험은 직접 감수해야 합니다.

모덴카이넨의 대적의 서 (Mordenkainen’s Tome of Foes)

면책조항: 우리는 모덴카이넨 씨에게 이 책을 위한 재미있는 면책조항을 써달라고 부탁했으나, 아래 답변을 받았습니다. “내가 마법사 짓거리 때려 치우고 모든 자존심을 포기하기 전까지는 게임 책, 그것도 내가 직접 쓴 메모들을 훔쳐 만든 게임 책에 웃기는 면책 조항을 쓰는 일 따위는 없을 걸세.”

볼로의 괴물 안내서 (Volo’s Guide to the Monsters)

면책조항: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는 볼로뎀프 게담이라는 인물이 집필한 이 책의 내용 및 정보 중 어느 것에 대해서도 확인하거나, 보증하거나, 증언하거나,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볼로가 주는 임무를 받지 마십시오. 볼로의 말을 듣지 마십시오. 공모죄로 걸리고 싶지 않으면 볼로와 함께 있는 모습을 보이지 마십시오. 만약 여러분 캠페인에 볼로가 나타났다면, 여러분의 DM은 여러분 스스로의 행동 때문에 죽음을 맞게 되는 결말을 준비하고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물론 DM이 그런 계획을 꾸미는 경우는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볼로가 등장했다면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엘민스터의 코멘트에 대해서도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지만, 우리가 이전에 면책조항에서 그의 이름을 언급했을 때 엘민스터는 우리를 플럼프로 변신시켜 버렸습니다.


스트라드의 저주(Curse of Strahd)

면책조항: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는 공포스러운 레이븐로프트의 세계를 장기간 여행할 때의 부작용에 대해서 책임이 없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라이칸스로프 저주, 뱀파이어화, 사체에 대한 공포증, 살아있는 것에 대한 공포증, 베게 아래 +5 신성 복수자(Holy Avenger)를 넣어놓지 않으면 밤에 잠을 잘 수 없는 증상, 그리고 스트라드 백작님은 너무나 강력하고 위대하시기에 처치된 것처럼 보이는 것조차 바로비아를 지배하는 그의 원대한 계획의 일부가 아닐까 하고 의심하게 되는 증상 등이 포함됩니다. 그분께서 바라지 않았다면 여러분이 과연 그처럼 탈출할 수 있었을까요?

드래곤 여왕의 재보 (Hoard of the Dragon Queen)

면책조항: 이 책의 모험에는 유색 드래곤이 등장합니다. 위저드 오브 코스트는 불타거나, 녹거나, 얼어붙거나, 중독되거나, 감전된 캐릭터들에 대해 일체의 책임이 없습니다.

티아마트의 부상 (Rise of Tiamat)

면책조항: 티아마트는 여러분 일행의 몰살에 대해 사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절멸의 무덤(Tomb of Annihilation)

면책조항: 이 모험은 당신의 플레이어들이 당신을 증오하게 합니다. 그들의 증오는 너무나 강력해 그들 자신의 영혼을 먹어치우고 심장이 있던 곳에 검은 절멸의 구체만을 남겨 놓게 될 것입니다. 추신: 죽은 캐릭터의 시트를 박박 찢어버리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폭풍왕의 천둥(Storm King’s Thunder)

면책조항: 이 모험에 등장하는 크리쳐와 물체는 보이는 것보다 더 큽니다. 이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떠한 거대 콩줄기와 황금 거위도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묵시록의 군주들(Princes of Apocalypse)

면책조항: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는 눈 앞의 모든 바위가 대지 원소가 아님을 모험자들에게 당부드립니다. 바위를 움직이며 말하는 바위는 갈렙 두어입니다. 장신구를 하고 있는 말하는 바위는 다오입니다. 아다만틴제가 아닌 무기에는 잘 피해를 입지 않는 조용한 바위는 바위 골렘입니다. 날개달린 바위는 가고일입니다. 바위는 바위(Rock)인데 K가 없는 로크는 거대한 새입니다. 저기 그냥 가만히 있는 바위는 진짜 그냥 바위일 수도 있고 환영으로 변신해 있는 발러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간에, 주의해서 접근하십시오.

어비스 밖으로(Out of Abyss)

면책조항: 데몬 군주들에 맞서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데몬 군주와 맞서기 전에는 음주를 피하십시오. 음주 상태에서 데몬 군주와 맞서는 것은 사망 위험을 높입니다. 데몬 군주의 다른 부작용으로는 환영, 무절제한 분노, 폭식, 탐욕, 편집증, 피해망상, 동물적 욕구, 허무주의, 쾌락주의, 과대망상, 메시아 컴플렉스, 식인, 다중인격, 살인충동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워터딥: 드래곤 강탈계획(Waterdeep: Dragon Heist)

면책조항: 워터딥의 군주들은 법령을 위반한 모험자들의 추방, 체포, 감금, 체벌 등에 책임이 없습니다. 또한 범죄 조직의 비홀더 두목, 악마를 숭배하는 귀족들, 드로우 스워시버클러, 사악한 마법사 클론의 행동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습니다. 또한, 도시 전역에 흩어져 있는 거대 석상들에 너무 놀라지 마십시오. 그것들은 꽤 안전하며, 최근 몇년간은 미쳐 날뛰지 않았습니다.

워터딥: 미친 마법사의 던전(Waterdeep: Dungeon of Mad Mage)

면책조항: 언더마운틴의 미친 마법사는 지금 방문객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니 어, 모든게 엉망진창이라 한창 재정비와 청소 중이니까 내려오지 마십시오. 내려와도 보물 같은 것은 찾을 수 없고, 뷔페 개장 시각은 차후에 공지하겠습니다. 어이구 맙소사. 이 기스양키들은 대체 어디서 온거람? 마인드 플레이어들만으로는 부족했나. 이건 또 뭐야? 감히 내 집에 쳐들어와서 그냥 나가시겠다? 하! 너희들 경험치는 없을 줄 알아라.

하품 포탈의 이야기(Tales from the Yawning Portal)

면책조항: 아니 자기들이 알아서 바닥에 뻥 뚫려 있는, 괴물과 함정이 가득한 곳에 내려가기로 해서 죽은게 우리 잘못은 아니라는 면책조항이 정말 필요한 겁니까?

솔트마쉬의 유령(Ghosts of Saltmarsh)

면책조항: 드래곤, 원소 사교도, 뱀파이어, 데몬, 거인 등과 사투를 벌인 여러분은 편안한 바다 크루즈 여행을 만끽할 자격이 있습니다. 생존에 필수적인 장기들은 선실 내에 직접 소지하십시오. 저희는 여행 기간 동안 여러분의 귀중품, 히트 포인트, 생명의 분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사실, 여러분은 더 편안한 휴가 계획을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구층지옥에 가보시는 건 어떠십니까? 이맘때 쯤이면 꽤 상쾌합니다.


획득 유한회사(Acquisition Incorporated)

면책조항: 획득 유한회사는 이 책이 포함하는 정보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모든 법적, 도덕적, 비전 마법적 조치를 취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즉, 만약 직원 여러분이 획득 유한회사를 위해 근무하던 중 사망하게 될 경우, 우리는 당신의 시체를 조종해 가벼운 서류 업무를 맡길 권리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계약서에 서명하시기 전에 더 잘 읽어보실 걸 그랬죠?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