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플레이어의 유형

최종 수정일: 2019년 7월 5일


출처: Netflix - 기묘한 이야기 中

플레이어의 유형

RPG의 가장 큰 특징은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RPG를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하나의 게임 속에서도 저마다 다른 즐거움을 찾아 게임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RPG 플레이어들을 여러 유형으로 분류하려는 시도 역시 과거부터 여러 차례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먼치킨(Munchkin)”이나 “루니(Looney)” 등과 같은 용어들을 낳았고, 이들 중 일부는 RPG 계를 넘어 다른 서브컬쳐에까지 파생되어 오늘날까지 쓰이기도 합니다. 아쉬운 점은, 플레이어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 만들어진 용어들 중 오직 문제적인 플레이어들을 지칭하는 표현들만이 널리 쓰이면서 정착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플레이어의 유형 파악은 단순히 다른 이들에게서 어떠한 문제점을 찾으려는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면,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자신이 어떤 유형의 플레이어인가를 파악할 수 있다면 같이 게임을 즐기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더욱 만족스러운 게임을 만들어 갈 수 있게 해주는 열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유형 파악의 기초

플레이어 유형 파악의 기초는 “RPG의 어느 부분에서 가장 큰 재미를 느끼는가?”를 파악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실제 RPG 플레이어들이 오직 한 종류의 즐거움만 받아들이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RPG를 진정 흥미로운 취미로 만들어 주는 것은, 때로는 상반되기까지 하는 다양한 즐거움을 하나의 활동만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플레이어 역시 개인이 오로지 한 종류의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경우는 RPG 외에도 그러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대안적인 취미들이 얼마든지 존재하기에 차라리 오로지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즐거움만 얻을 수 있는 다른 취미에 눈을 돌리는 편이 훨씬 유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로지 캐릭터 연기에서만 즐거움을 느끼는 플레이어라면 RPG보다는 차라리 연기에 더 치중한 다른 취미를 즐기는 편이 더 즐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주어지는 유형들은 플레이어 뿐 아니라 마스터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운영하는 마스터들은 더욱 다양한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특정한 유형의 즐거움을 더 중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형별 마스터들이 각각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는 짧게 설명을 붙이고, 이후 마스터에 관련된 칼럼에서 더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래에서 설명하는 모든 유형은 RPG라는 활동이 제공하는 여러 즐거움들 중 한 측면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 유형들 중 특별히 나쁜 유형이나 잘못된 유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역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이기적인 즐거움 추구는 잘못

그러나 어떤 유형에 속하든, “자신의 즐거움만을 우선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RPG에서 지양해야 마땅한 태도입니다. RPG는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취미이니만큼, 오로지 자신만의 즐거움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즐거움을 망가트리는 행동을 하는 사람과는 아무도 같이 게임을 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너 자신의 즐거움을 추구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모든 게임 플레이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자신의 즐거움입니다. 그러나, RPG에서는 “팀 전체의 즐거움”과 “나의 즐거움” 사이에 대화와 타협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이 추구하는 즐거움이 팀원들 사이에서 공감을 얻기 힘들 것 같다면, 자신이 어디서 즐거움을 느끼는지에 대해 다른 플레이어들이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설명하고 설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분야라 할 지라도 여러 팀원들이 즐거워하는 요소에 대해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만약 어떻게 해도 타협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자신과 더 성향이 맞는 다른 팀을 알아보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유형별 설명

각 유형의 맨 앞에는 “자가 판단 항목”이 주어집니다. 이 판단 항목을 통해, 스스로가 그 유형에 해당하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한 명의 플레이어가 오직 하나의 유형에만 속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유형을 조금씩 지니고 있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또한 다음으로는 “주의점”이 주어집니다. 이 주의점은, 해당 유형의 플레이어들이 범하기 쉬운 잘못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들은 주로 다른 플레이어나 마스터, 혹은 합의된 장르나 분위기를 해치는 것들이 많습니다.

또한, 해당 유형에 속하는 마스터가 주로 어떤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는가에 대한 짧은 설명 역시 제시되어 있습니다.

연기자
출처: Netflix - 기묘한 이야기 中

"DM의 역할이지만, 훌륭한 연기를 보여주는 마이크 윌러(Mike Wheeler)"

자가 판단 항목

● 캐릭터의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것이 즐겁다.

● 다양한 성별이나 나이의 캐릭터들로 다양한 연기를 하고 싶다.

● 캐릭터의 입장과 지적 기반에서 판단하는게 어렵지 않다.

주의점

●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연기를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 캐릭터의 입장이나 설정을 우선시해 팀 전체의 결정을 따르지 않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연기자는 게임 세계 속에서, 게임 캐릭터로서 살아가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입니다. 연기자에 속하는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캐릭터가 지닌 성격을 다양한 말버릇과 목소리 연기로 드러내 보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들은 전투에서의 활약보다는 캐릭터의 목소리와 말버릇을 드러내며 이야기할 수 있는 사회적 갈등 상황에서 특히 빛이 나는 편입니다. 연기자에 속하는 플레이어들은 일행 내에서도 주도적인 경우가 많고, 주어진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일행을 대표해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연기자에 속하는 플레이어들은 캐릭터의 성격과 입장을 어렵지 않게 이해하며, 그만큼 자신의 캐릭터에 쉽게 감정을 이입합니다.


 

팀 내에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기자 플레이어가 있다면, 게임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원하는 장르 방향으로 이끌어 가며 동료들에게 장르적 반응을 유도해 주는 일등 공신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연기자 플레이어의 경우, “모든 플레이어가 연기에 능숙하거나 자연스럽게 연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점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기 캐릭터의 성격이나 입장, 설정등을 우선시해 팀 전체의 결정을 무시하거나 멋대로 행동하여 다른 플레이어들을 곤란하게 만들지 않는 것 역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연기자 유형의 마스터


다양한 NPC의 목소리와 습관을 흉내내며 게임하는 것을 좋아하고, 전투와 게임적 진행 보다는 상호간의 대화나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좋아합니다.

최적주의자

자가 판단 항목

● 캐릭터를 처음 만들 때나 성장시키는 방향을 생각할 때 즐겁다.

● 게임에서 얻게 되는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

● 자신이 설계한 대로의 능력을 발휘하는 걸 볼 때 재미있다.

주의점

● 다른 플레이어의 캐릭터 제작이나 성장에 간섭하지 않도록 합니다.

● 캐릭터의 최적화를 위해 게임의 장르나 분위기를 망치지 않도록 합니다.

최적주의자는 최적화된 캐릭터 설계에서 가장 큰 기쁨을 느끼는 플레이어입니다. 최적주의자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빌드(Build)를 짜고, 머리 속으로 실험하고, 비교하고, 개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게임의 다양한 데이터와 캐릭터 선택지, 성장 선택지, 주문, 물건 등의 효과와 기능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최적주의자보다 능한 사람은 없습니다. 최적주의자는 이렇게 자신이 설계한 캐릭터를 자신이 생각한 방식대로 운용할 때 빛납니다. 최적주의자에 속하는 플레이어들은 특히 전투 상황이나 자신들이 상정한 상황이 왔을 때, 자신들의 캐릭터가 보여주는 (생각대로의) 강력한 모습을 즐기곤 합니다. 또한 최적주의자들은 게임 도중 얻게 된 자원을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쓰고자 합니다.


 

같이 게임하는 동료 중 최적주의자가 있다면, 살아있는 게임 사전과 함께 다니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최적주의자는 어떤 능력이 어디에 더 유용한지, 어떤 물건이나 주문이 특정 상황에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해 이야기해주며 팀 전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최적주의자 플레이어의 경우, 자신의 캐릭터 뿐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 캐릭터의 제작이나 성장 빌드에 간섭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캐릭터의 최적화를 위해 설정을 비틀거나 지나치게 엉성한 캐릭터를 만들어 게임의 장르나 분위기를 망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경우, 최적주의자는 그러한 부분 역시 게임의 “제한” 중 일부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적주의자 유형의 마스터

한정된 게임 자원만으로 플레이어 캐릭터들에게 도전적인 전투를 맛보게 하며, 마치 대결형 게임을 하듯 전투 조우를 진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극자
출처: Netflix - 기묘한 이야기 中

"일단 고민 되면 화염구(Fireball)를 외치는 루카스 싱클레어(Lucas Sinclair)"

자가 판단 항목

● 이야기의 흐름이 정체되는 걸 해소할 때 즐겁다.

● 이야기 중에 예상치 못한 사건이 벌어지는 것이 좋다.

● NPC들의 태도를 바꾸거나 당황하도록 만드는 걸 좋아한다.

주의점

● 다른 플레이어들의 동의 없이 돌발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자극을 위해 합의된 장르나 분위기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자극자는 지루함을 날려버리는 사람입니다. 자극자 플레이어들은 게임이 늘어질 때마다 독특한 발상이나 시도를 통해 게임을 새로운 방향으로 끌어가려고 합니다. 같은 일이 반복될 때, 모든 것이 예측 가능하게만 보일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이 쉽게 나지 않을 때, 자극자 플레이어는 우선 행동하고 봅니다.

때로는 방향을 전환하고자 했던 자극자 플레이어의 행동이 일행에게 나쁜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쁜 결과를 얻는다 해도 지루해지는 것보다는 좋을 수 있습니다. 게임의 가장 근본적 목적은 “즐거움”을 얻는 것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팀 내에 자극자 플레이어가 있다면, 게임이 가로막히고 어찌할 바를 모를 것 같을 때, 혹은 너무나 지루하게 시간을 끌며 진전이 없을 때 생각지도 못한 행동을 떠올리고 실행해서 일행을 새로운 방향으로 인도해 줄 것입니다.

 

다만, 자극자 플레이어는 항상 무언가 돌발적인 행동을 하기 전에 플레이어들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동의가 없다면 동료들의 반발을 사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게임을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겠답시고 이미 합의된 장르나 분위기를 망치는 행동을 하거나,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것 역시 피해야 할 부분입니다.

자극자 유형의 마스터

플레이어 캐릭터들끼리만 이야기하거나 지루해질 경우 계속 새로운 사건을 터트리며, 끊임없이 행동하거나 반응하도록 요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야기 창조자

자가 판단 항목

● 자신과 동료들의 행동이 게임세계에 변화를 끼치는 게 좋다.

● 전투 도중에 적들과도 이야기를 주고 받는게 좋다.

● 캐릭터의 동기와 목적을 이야기로 설계하고 그걸 드러내고 싶다.

주의점

● 이야기의 중심에 자기 캐릭터만을 세우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자기 캐릭터의 입장이나 설정을 우선시해 팀 전체의 결정을 따르지 않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야기 창조자는 동료들과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게임을 하나의 거대한 이야기로 생각하곤 합니다. 이야기 창조자는 마스터가 보여주는 여러 배경이나 인물, 사건들을 꼼꼼히 듣고, 개연성을 생각하며 자신과 동료들을 게임 속 이야기의 등장인물로 상상하며 다음 행보를 궁리합니다. 이야기 창조자는 게임 세계에 영향을 끼치길 좋아하며, 자신들의 성공과 실패로 세상이 변해가는 모습을 들을 때 즐거움을 얻습니다. 이야기 창조자 역시 캐릭터에 쉽게 이입하곤 하지만, 이야기의 완성을 위해서는 캐릭터의 입장을 버리기도 합니다. 이야기 창조자는 적대 세력에 대해서도 단순히 물리쳐야 할 상대 뿐 아니라 이야기 속 등장인물로 바라보고 호기심을 가집니다.


 

팀 내에 이야기 창조자가 있다면, 한번 그의 시각을 통해 지난 게임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캐릭터가 그의 마음 속 이야기에서 어떤 등장인물로 묘사되는지 듣는 것은 신선한 즐거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이야기 창조자는 세상 속의 개연성을 가장 주의깊게 신경쓰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깊은 이야기 창조자는 게임의 전체적 흐름을 잡아주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야기 창조자 플레이어의 경우, 캐릭터적 개연성에 치중해 일행 전체의 합의나 결론을 따르지 않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더욱 좋은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기 캐릭터 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캐릭터 역시 골고루 이야기의 중심에 서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야기 창조자 유형의 마스터

게임 도중 등장하는 여러 장소나 인물에 대해 꼼꼼하게 세세한 설정을 붙여 놓았고, 기회가 닿을 때마다 그러한 설정을 설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전술가
출처: Netflix - 기묘한 이야기 中

"상황을 분석하여 행동을 추천하는 더스틴 핸더슨(Dustin Henderson)"

자가 판단 항목

● 전투 조우에서 자신의 예상과 계획이 맞아 떨어질 때 즐겁다.

● 조우에서 자기 캐릭터가 다양한 자원을 지니고 대처하길 원한다.

● 자신이 생각한 대로 동료들과의 연계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주의점

● 다른 플레이어에게 캐릭터의 특정한 행동을 요구하거나 강제하지 않도록 합니다.

● 캐릭터가 지니고 있을 법 하지 않은 메타 지식을 너무 남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전술가는 전투 상황의 지도자이자 사령관입니다. 다른 때에는 조용한 사람일 수도 있지만, 전투 상황이 되면 전술가 플레이어의 머리는 빠른 속도로 회전하며 갖가지 요소를 분석합니다. 전술가 플레이어는 동료들의 남은 자원과 생명력을 파악하고, 적들의 능력이나 약점을 예상하며 전투를 더욱 흥미로운 것으로 이끌어 갑니다. 전술가 플레이어는 자신이 생각한 대로 동료들과의 연계가 이루어질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끼며,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 때에도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높게 치는 편입니다.


 

팀 내에 전술가 플레이어가 있다면, 전투 상황에서 그의 조언을 주의깊게 듣는 것이 좋습니다. 그는 자기 캐릭터 뿐 아니라 팀 전체의 능력을 파악하고 있을 것이며, 등장하는 적들에 대한 정보 역시 예측하고 있을 것입니다. 전술가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지닌 유연한 대응능력을 믿고, 그에게 중요한 임무를 맡기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전술가 플레이어는 동료들에게 조언하는 것을 넘어, 그들의 캐릭터를 직접 조종하려는 시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술가로서 자신의 예상이나 조언과 다른 행동을 했다고 다른 플레이어를 비난하는 것은 더더욱 안될 말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상정 외 변수를 포함해 다시금 전술을 짜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전술가 플레이어의 경우 자신의 캐릭터가 지니고 있을 법 하지 않은 게임적 메타 지식을 동원하여 있을 수 없는 대응을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도 있습니다.

전술가 유형의 마스터

플레이어 캐릭터들에게 특정한 장애물을 제시하고, 주어진 수단을 통해 그 장애를 극복하도록 요구합니다. 계속 새로운 전술적 상황을 선보이고 대응하도록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퍼즐 해결사
출처: Netflix - 기묘한 이야기 中

"수수께끼의 적을 추측하는 더스틴 핸더슨(Dustin Henderson), 마인드플레이어는 D&D의 가장 대표적인 몬스터 중 하나이다"

자가 판단 항목

● 수수께끼 등 자신의 재치를 발휘하는 기회가 즐겁다.

● 아직 알지 못하는 배경 설정등을 추리하고 상상하는 것이 좋다.

● 전투 등에서 기발한 발상으로 전세를 역전시키는 것이 좋다.

주의점

● 캐릭터가 지니고 있을 법 하지 않은 메타 지식을 너무 남발하지 않도록 합시다.

● 기발하지만 엉뚱한 발상으로 합의된 장르나 분위기를 벗어나지 않도록 합시다.

퍼즐 해결사는 수수께끼를 푸는 것에서 가장 큰 즐거움을 느끼곤 합니다. 퍼즐 해결사의 경우, 캐릭터적인 능력보다 자신의 재치와 상상력을 통해 게임을 풀어가기를 즐깁니다. 퍼즐 해결사에게 있어서, 게임 내에서 주어지는 모든 정보는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게임 진행 상의 장애물인 수수께끼”만이 아닙니다. 퍼즐 해결사는 주어진 정보들을 통해 아직 얻지 못한 정보를 유추하는 과정에서 기쁨을 느낍니다. 단서들을 짜맞추며 상상을 통해 이런저런 가정을 세우고 이것을 대조해 가는 과정이 즐거운 것입니다. 또한 퍼즐 해결사는 전투 상황이나 사회적 갈등 상황에 있어서도, 단서를 모으고 궁리하며 기발한 발상을 통해 일발 역전을 노리기도 합니다.


 

팀 내에 퍼즐 해결사가 있다면, 다양한 단서를 제공해 주십시오. 그에게 충분히 많은 단서가 주어진다면, 퍼즐 해결사는 팀이 마주한 장애물을 더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낼 것입니다. 또 꼭 문제 해결에 관련된 부분만이 아니라, 동료들이 미처 떠올리지 못한 새로운 정보를 유추해 내서 게임의 이야기를 더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다만, 퍼즐 해결사는 캐릭터가 아닌 자신의 재치와 지혜를 쓰기를 즐기기 때문에, 자신의 캐릭터가 할법하지 않은 메타적 판단을 너무 남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기발하지만 엉뚱한 발상으로 팀원들간에 이미 합의된 장르나 분위기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퍼즐 해결사 유형의 마스터

캐릭터가 아니라 플레이어들이 재치를 동원해야 하는 수수께끼를 좋아하며, 전투에서도 처음에는 막막해 보이는 상황을 뒤집을 수 있는 요소를 배치하기를 좋아합니다.

이상적인 팀의 구성

사실 가장 이상적인 팀의 구성은, 각각의 유형에 속하는 플레이어들을 골고루 갖추는 것입니다. 모든 유형에게는 서로 장점이 있으며, 또한 소홀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팀에 속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주된 유형 외에도 서로 다른 유형의 즐거움 역시 넓은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익숙하지 않더라도 자신 역시 새로운 즐거움을 이해하려 시도해 보려 한다면, 가장 이상적인 팀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려울 경우, 아예 유사한 유형의 즐거움을 중시하는 플레이어들끼리 모여 팀을 구성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RPG의 여러 즐거움 중 일부를 더 강조하는 것이며,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팀원들 모두가 소홀히 여기는 특정한 부분은 포기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팀원이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며 큰 즐거움을 얻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결코 잘못된 일이 아닙니다. RPG는 무엇보다 즐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마스터로서 게임을 시작하게 될 경우에도 자신이 어떤 즐거움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마스터인가, 어떤 부분에서는 즐거움을 잘 느끼지 못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모집할 때에 이러한 부분을 보다 확실히 이야기해 줄 수 있다면, 플레이어들 역시 그에 맞는 기대를 지니고 게임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RPG를 처음 접하는 분들의 경우, 아직 자신이 어디에서 즐거움을 느끼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것을 시도해보기”입니다. 그러다보면, 자신이 어느 유형의 즐거움에 가장 끌리는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유형은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간에 따라서 바뀔 수도 있고, 하는 게임 룰북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게임에서는 이야기 창조자인 사람이 다른 게임에서는 전술가가 되는 경우 역시 드물지 않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드렸듯, 한 사람의 플레이어는 하나의 유형으로 고정되었다기보다 여러 유형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한번쯤, 스스로 어떤 즐거움을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는가를 생각해 보고 점수를 매겨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각 유형에 1에서 10까지의 점수를 두고, 1은 가장 덜 재미있게 느끼는 것, 10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라 해 봅시다. 이렇게 파악해 보면, 나중에 다른 플레이어나 마스터와 함께 할 때 자신이 어떤 유형의 플레이어이며 무엇을 즐거워하는지 더욱 분명하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Netflix - 기묘한 이야기 中

"모두가 함께 즐거운 것이 가장 중요하다"



Dungeons & Dragons - Stranger Things Editio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