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한국어판의 단위 표기 원칙

안녕하십니까? DKSA 번역팀입니다. 저희는 여러분들의 열렬한 성원에 감사드리며, 조금이나마 “한국어판 번역”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희가 소개해드릴 번역 원칙은 한국어판의 단위 표기 원칙입니다.


D&D는 1판 당시부터 꾸준히 야드파운드법(Imperial Measurement: 대영제국 도량형)을 사용해 왔습니다. 한국인에게는 대단히 생소한 단위인 feet(=ft)와 yard, pound(=lb)와 gallon을 쓰는 이 도량형 방식은 과거부터 한국 플레이어들이 D&D를 접할때 느끼는 큰 장벽이 되어 왔습니다. 저희 역시 그 점을 알고 있었기에, 해당 도량형을 가능한 한 한국인에게 익숙한 미터법(Metric Measurement)으로 환산하여 그 단위를 붙이는 방식을 고려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 저희는 작업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위 형태에 일일히 미터법 환산 단위를 붙였습니다.


<과거 작업 형태의 증거>

그러나 후반에 저희가 번역을 재검토해본 결과, 몇가지 문제로 인해 이러한 미터법 환산 표기를 붙일 경우 오히려 혼동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길이의 제곱이 되는 평방 단위(square unit)와 세제곱이 되는 입방 단위(cubic unit)의 문제였습니다.


D&D에서, 10 ft square와 10 square ft는 다릅니다. 강조하여 말하자면 대단히 다릅니다. 전자는 한 변의 길이가 10ft인 정사각형을 말합니다. (즉 한 칸이 5ft인 격자를 사용할 경우 4칸 너비가 될 것입니다.) 후자는 두 변을 곱했을 때 10 제곱ft가 되는 정사각형을 말합니다. (즉, 한 변의 길이는 3.3ft보다 약간 더 큰 정도가 되니 1칸도 차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저희 생각에, 이러한 단위 표현을 미터법으로 변경할 경우 대단한 혼동을 불러올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지금까지의 작업에 달려 있던 모든 미터법 환산 단위를 지운 다음, 각 코어 룰북 맨 앞의 목차 아래에 일괄 단위 변경표를 삽입하였습니다.


<플레이어즈 핸드북 목차 하단의 일괄 단위 변경표>

이것만으로도 사실 저희가 원하는 만큼 플레이어 여러분의 혼동을 막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기에, 저희는 다른 방안을 찾아 보았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이루어진 현지화의 경우, 이러한 부분을 원문과 동일하게 처리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일본어 플레이어즈 핸드북의 보호와 방비Guards and Wards 주문 설명 부분>

<한국어판 플레이어즈 핸드북의 보호와 방비Guards and Wards 주문 설명 부분>

저희는 이에 10 ft square와 10 square ft 를 서로 완벽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아예 다른 표기법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자는 각 단위 숫자를 서로 곱한 방식(a × a ft)으로 나타내며, 후자는 “평방”이라는 단위로 square를 번역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 번역에서 10ft square는 10×10 ft로, 10 square ft는 10 평방ft로 표기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관철하기 위해, 저희는 현지화 담당사인 GF9과 교섭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GF9측은 가능한 한 원서와 동일한 구성, 동일한 편집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한국 플레이어들의 편의와 이해를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결국 단위 표기 방식을 달리하는 점을 이해해 주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야드파운드법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 플레이어 분들의 불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최소한 게임에서 사용할 때만큼은 혼동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희와 같은 방식으로 너비 혹은 부피를 표기하는 국가는 저희제외하면 전무합니다.


<한국어판에서의 온도 단위 표기 예시>

이러한 단위표기 원칙에 있어서 안타깝게도 저희가 여전히 불안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것이 온도 단위인 ºF 입니다. 저희는 화씨와 섭씨 사이의 변경 방식을 매번 표기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화씨 단위 표기를 과감히 생략하고, 게임 내에 나오는 모든 온도 표기를 섭씨 단위로 변경하여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것은 게임적으로 온도의 수치적 정확도가 중요한 의미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한 것이기도 합니다. 온도 단위의 변경 표기는 야드파운드법으로 통일된 단위 환산 표기를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위를 쓰고자 한다는 저희의 원칙에 따른 것이었다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곧 또다른 중대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한국의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D&D를 접하실 수 있도록 저희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bottom of page